‘조각 대치 정국’, 문재인 대통령 돌파구는? [더정치 #73]

시사·보도한겨레 ‘더 정치’ 2017. 06. 15. 17:18 박종찬 정주용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장관 후보들 인사 잡음에 야당 반발
 
문재인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선과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데 이어 역시 야당의 반대로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도 조만간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유한국당이 14일 오전 김 공정위원장 임명에 항의해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장관 인사청문회를 보이콧 하는 등 실력 행사에 나섰습니다. ‘협치’가 깨지고 ‘대치 정국’으로 빨려 들어가는 모양새입니다.
여기에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016년 낸 저서에서 부적절한 ‘성 인식’을 드러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조대엽 고용노동자 장관 후보자는 음주 운전 경력으로 야당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장관 인사를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자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감동으로 시작했던 문재인 정부의 인사가 후보자들의 각종 의혹과 구설수에 주춤거리고 있습니다.
여야가 본격적인 대치국면에 돌입하면서 문 대통령이 국회 연설에서 강조한 추경과 정부조직법 통과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꽉 막힌 ‘인사청문회 정국’을 돌파하고 개혁으로 가는 주춧돌을 놓을 수 있을까요? 이번 주 ‘더정치’가 짚어봤습니다.

○ 제작진
진행: 김태규, 출연: 성한용 김남일
타이틀·CG: 문석진 이정온
기술: 박성영, 오디오: 조소영
연출: 정주용 박종찬
책임 프로듀서: 도규만

○ 팟캐스트(오디오 버전 제공)
아이튠즈:https://goo.gl/mLkQF5
팟빵채널:http://www.podbbang.com/ch/10714
프로그램 공지사항
한겨레 성한용, 황준범, 김태규 기자가 진행하는 정치 진단과 논평 프로그램. 2016년 6월8일 시즌 2 시작.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