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로그인
컨텐츠


[역사특강] 신주백, 항일운동사(#5-1)

[한민족 시원, 만주] 시대와 함께 한 조선의 청년(1)
대한제국 계승, 주권재민의 민주공화정 깃발
3·1운동 투옥 농민이 60%, 새 사회세력 등장

1910년 조선의 심장부 근정전에 일장기가 꽂혀 있었다. 근정전은 어떤 곳인가? 조선의 수도는 한양이었고, 한양의 최고 중심은 경복궁이었다. 그 경복궁의 중심 공간이 근정전이다. 거기에 일장기가 꽂힌 것은 ‘이제 우리가 너희를 지배한다’는 상징적인 표시였다. 근정전 일장기 사진에는 이런 역사적 아픔이 담겨 있다.

오늘 강의에서는 근정전에 일장기가 내걸린 그 굴욕의 시대부터 1910년대 3·1운동시기, 대중운동과 독립운동이 본격화한 1920년대를 거쳐 1931년도 만주사변 이후 조선의 모습, 1940년대 아시아 태평양전쟁 뒤 민족운동의 흐름에 대해 시대별로 핵심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e.JPG
1928년 진주 촉석루(남장대) 앞에서 신간회 진주지회 회원들과 기념촬영한 신간회 간부들. 한겨레 자료사진


‘조선의 심장’ 근정전에 내걸린 일장기의 의미

먼저, 조선이 식민지가 되었을 당시 국제 정세와 일본이 조선을 지배한 특징 등을 살펴보자. 독립운동사 하면 우리가 일본 제국주의에 대항해 어떻게 잘 싸웠는지에만 관심이 많은데, 조선의 청년들이 상대한 일본 제국주의가 어떤 나라였는지도 중요하게 살펴야 독립운동의 성격을 더 명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시 일본은 국제적으로 매우 유리한 조건에 있었다. 세계 최대 강국이라는 미국과 영국이 일본의 편이었다. 심지어 1904년부터 일본과 5년 전쟁을 벌였던 러시아도 1910년에 접어들자 협상을 통해 일본과 같은 편이 되어 버린다. 국제사회에서 조선을 도와줄 적극적인 원군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일본은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1914년부터 전쟁이 마무리되고 베르사유 강화조약이 체결되는 1919년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한다. 이 기간 동안 일본은 공업 생산의 비중이 전체 산업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2차, 3차 산업이 급속하게 팽창한다. 인구분포로 여전히 농민이 다수이지만, 이 기간 동안 일본은 농업중심 국가에서 공업중심 국가로 탈바꿈하고 있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순간 일본은 세계 3위의 경제력과 군사력을 가지는 대국이 되어 버린다. 당시 일본 제국주의의 국제적 파워는 실로 막강했다.


조선총독은 일본 수상과 동급

s.JPG
첫 조선총독을 지낸 데라우치 마사다케. 한겨레 자료사진


일본은 조선을 어떤 식으로 통치하려고 했을까? 1910년에서 1945년까지 역대 조선총독은 모두 9대에 거쳐 8명이다. 이 가운데 3명이 후에 일본 총리가 되었다. 조선총독은 대부분 군 출신인데, 1명을 빼고 모두 육군 출신이다. 지역으로 보면 1대 총독 데라우치와 2대 총독 하세가와가 모두 야마구치현 출신이다. 이토 히로부미도 야마구치 출신이다. 일본 제국주의가 조선을 통치한 독특한 특징과 정치적 이해관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즉 일본의 특정 지역, 즉 야마구치현 출신 군벌의 이해관계 속에서 조선이 지배당했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이 1차 대전 후 영토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총독부를 둔 곳이 대만과 조선이다. 그런데 조선총독과 달리 대만총독은 반 이상이 민간인 출신이고, 대부분 문관이거나 해군 출신이었다. 지역으로 보면 가고시마현 출신이 많았다. 당시 조선총독은 일본의 수상과 정치적 위상으로 보면 동급이었다. 조선총독이 일본제국의회에 나가 정무보고를 한 것은 1910년과 1920년 두 번밖에 없었다. 그러나 대만총독은 수상이 운영하는 내각에 소속돼 있었다. 조선총독과 대만총독은 정치적 무게가 확연히 달랐다. 이를 통해 보면 일본 제국주의의 통치 전략상 조선은 군사력, 군대를 앞세운 지배질서를 구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중략)

 
신주백 연세대 국학연구원 HK연구교수
정리=박종찬 기자 pjc@hani.co.kr

 
프로그램 공지사항
평화인권단체인 '좋은벗들'과 한겨레TV가 2010년 공동기획한 청년을 위한 역사강좌입니다. 동북아 문명의 시원인 요하문명으로부터 시작해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역사와 항일독립운동의 발자취를 따라갑니다.
Files '2'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청년, 역사를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