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로그인
컨텐츠


서울특‘별’ 시장 박원순의 ‘경청학개론’ [한겨레談 #8]

교양·라이프한겨레談 2014.03.12 박수진 피디

 

 <한겨레티브이> 대담 프로그램 <한겨레담>이 8번째로 만난 사람은 ‘경청의 달인’ 박원순 서울시장이다. 박 시장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경청한다”고 말할 정도로 삶의 가장 중요한 원칙을 경청으로 삼는 사람이다. 박 시장은 최근 소통에 대한 이야기를 묶어 <경청>(휴먼큐브)을 냈다. 서울시장을 맡은 뒤 처음 펴낸 책으로 시장으로 지낸 2년반 동안의 소통 경험이 활자로 살아났다. 이 책은 중국어판이 나올 정도로 나라 안팎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박 시장과 인터뷰는 서울 시장 자격이 아니라 책을 내면 초판밖에 안 팔린다는 ‘초판 클럽’ 저자와의 만남에 가까웠다. 

 책 제목인 <경청(敬聽)>은 우리가 아는 한자 ‘경청(傾聽)’과 다르다. 보통 ‘경청’할 때 공경할 경(敬)’자를 쓰는데, 박 시장은 ‘귀 기울일 경(傾)’자를 쓴다. “기울일 ‘경’ 자로 쓴 경청이 몸을 낮추라는 외관의 모습을 강조한 얘기라면, 공경할 ‘경’ 자로 쓴 경청은 마음을 낮추고, 마음을 좀 더 겸허하게 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는 것이 박 시장의 설명이다. 

 박 시장은 소통의 중요성과 관련해 “소통이 밥이고, 돈이고, 일자리”라고 강조한다. “소통을 통해 갈등을 줄이면 갈등 비용이 줄어들고 정책을 발표하면 추진력을 갖게 됩니다. 일방적으로 책상에서 고민한 정책이 결정되면, 온갖 갈등이 생기고, 결국 그 일을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통을 잘하면 그게 다 돈이 되고, 밥이고, 일자리가 된다는 것입니다.”

  박 시장은 가장 중요한 경청의 원칙은 마음을 읽는 것이고, 정책을 펴는 데는 경청의 제도화가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말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잖아요. 하지만 상대의 표정만 봐도 무엇 때문에 찾아 왔는지, 때로는 얼마나 고통스러워하는지 알 수가 있어요. 때론 듣고자 해도 듣는 시간이나 기회를 갖기 쉽지 않고, 제 앞에서 솔직하게 다 말씀하지 않으시는 분도 있고 그래서 경청을 제도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박 시장은 “현명함은 자신 혼자의 생각에 의존하고, 그것만 믿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 진실이 담겨있고, 좋은 정책이 담겨있는 법”이라고 강조한다. ‘잘 듣는 게 현명하다’는 경청의 철학인 셈이다. 박 시장은 인터뷰 끝에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별에서 온 시장’ 손 글씨에 대해 토를 달았다. “제가 정말 별에서 왔더라고요. 서울특‘별’ 시장이잖아요.” (웃음) 


◆ 제작진

 기획 : 한겨레TV, 출연: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 이세영 기자, CG : 문석진, 류지인 기술감독 : 박성영, 기사 데스크 : 박종찬, 카메라 : 정동화, 박수진 / 연출 : 이경주, 박수진 피디 jjinpd@hani.co.kr 

* 도움주신분 : 휴먼큐브 황상욱 대표 

프로그램 공지사항
한겨레TV ‘돌직구’ 대담 프로그램 ‘한겨레담’
강원국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은 ...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718/057/113x63.crop.jpg박수진 피디이철희 “진보는 품을 넓히고, 보...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307/054/113x63.crop.jpg박수진 피디“노세노세~ 홍대쫄깃쎈타에 모여...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317/053/113x63.crop.jpg박수진 피디서울특‘별’ 시장 박원순의 ‘경청...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508/052/113x63.crop.jpg박수진 피디김영철 ‘작심3일’ 극복법 “일찍 ...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457/051/113x63.crop.jpg박수진 피디소설가 김형경 “환상 속의 그대, ...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243/050/113x63.crop.jpg박수진 피디‘장미여관’, 안 생겨도 유쾌한 오...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174/049/113x63.crop.jpg박수진 피디시대의 상담가, 철학자 강신주의 ...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414/047/113x63.crop.jpg박수진 피디유시민 "'48:45의 사회', 다른 사...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855/044/113x63.crop.jpg박수진 피디김성근의 돌직구 "'야신'은 없다"...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057/044/113x63.crop.jpg박수진 피디“잘 물든 단풍이 봄꽃보다 예쁘다...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902/031/113x63.crop.jpg이규호 피디법륜스님의 ‘인생사 즉문즉설’ [...http://www.hanitv.com/files/cache/thumbnails/642/024/113x63.crop.jpg박수진 피디
Files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한겨레談